5월10일(월)
아빌라의 聖요한, 聖욥 님..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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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람> ** 표시는 성인 개별로 전기를 수록하신 분 ☞ ......함께 참조할 같은 내용임
성 욥은 구약성서의 시서(詩書)에 속하는 욥기의 저자로 흔히 불린다. 욥기의 목적은 불의한 고통의 수수께끼를 풀려는 것이나, 악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혼란에 빠진 한 인간이 거룩하고 전능한 하느님께 대하여 자리 매김하려는 시도에 대한 것이다. 욥기는 크게 산문과 운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산문 부분의 바탕을 이루는 본래의 욥 이야기는 이미 기원전 2천년대 말기부터 근동 지방의 현인들 사이에 일종의 민간 설화로 두루 퍼져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이것이 기원전 1천 년 이후에 이스라엘에도 전해졌다고 볼 수 있다(에제 14,14 참조). 바빌론 유배 이후, 곧 6세기 말엽 이후, 그리고 3세기 전반 이전에(집회 49,9 참조) 팔레스티나에 살던 어떤 유대인 저자가, 성조 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이 욥 이야기를 자기의 의도에 맞게 각색하고 윤색하여 거기에 독창적인 운문 부분을 지어 붙였다. 그러나 이 문문 부분은 단순한 창작물이 아니다. 저자가 대화 부분의 욥을 통해서 토로하는 말은, 극심한 고통과 고난을 직접 겪은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이다. 사실 욥기는 욥이라는 특수한 사람을 주인공으로 내세우지만, 보편성이 이 책의 큰 특징을 이룬다. 욥기에서는 이스라엘의 선택, 시나이 산 계약, 메시아 사상 등 선택된 민족의 특유한 사항이 한 번도 직접적으로 언급되지 않는다. 아울러 유배 이후에 저술 되었음에도, 이스라엘의 역사와 구약성서에서 일대 전환점을 이루는 “예루살렘 함락 - 성전파괴 - 유배”라는 일련의 사건들이 암시조차 되지 않는다. 이는 인간의 고통이라는 공통 현상을 바탕으로 자기의 관심사를 이야기하겠다는 저자의 의도로 이해할 수 있다. 욥기는 출발점에서부터 보편성을 뚜렷이 드러낸다. 주인공 욥이 이스라엘 사람이 아니고, 그의 거주지도 이스라엘 땅이 아니다. ‘욥’이라는 이름 자체도 당시 여러 나라에서 쓰이던 이름이라고 생각된다(1,1). 욥의 세 친구 역시 모두 외국 이름을 가진 이방인이다(2,11). 욥은 또한 대화를 시작하는 독백에서부터 이미 자기의 고통을 일반화한다. 고통에 처한 자신을 ‘고생하는 이들, 영혼이 쓰라린 이들’과 동일시하면서 그들을 대변하여 하느님에게 질문을 던진다(3,20-21). 물론 대화 중에 욥은 주로 자신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러나 이 이야기들도 자기와 처지가 비슷한 다른 이들과의 연대성 안에서 펼쳐 간다. 욥기의 저자는 자기의 직접적인 체험을 토대로 처음부터 보편성을 염두에 두면서 자기의 생각을 일반적으로 전개시킨다. 성 욥에 대한 전례적인 공경은 동방 교회에서부터 인정되었지만, 단순하고 곧으며 하느님을 두려워하고 악을 피하는 욥의 모습은 우리 모두에게 좋은 모범이 된다.
페라라(Ferrara)의 복녀 베아트릭스(1월 18일)의 아주머니인 그녀의 어린 시절은 그리 행복하지 못하였다. 그녀가 아직 아기였을 때 어머니가 사망하였고 6살 때에는 아버지인 마르케제 아초마저 세상을 떠났다. 그리고 그의 유일한 보호자이던 큰 오빠마저 독살되었는데 그때 그녀의 나이는 10살이었다. 아버지가 사망한 후부터 그녀는 지극히 단순한 옷들만 입고 소녀들이 흔히 하는 온갖 장신구들을 모두 거부하였다. 그리고 결혼 적령기가 되자 그녀는 온갖 유혹을 물리치고 수도생활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파도바 부근 솔라롤로에 있는 산타 마르게리타 베네딕토회 수녀원으로 가서 수녀가 되었는데, 그때 그녀의 나이는 겨우 14살이었다. 1년 반 후 그녀는 보다 한적한 곳을 찾아 다른 열 명의 자매들과 함께 젬몰라로 갔다. 그곳은 아주 조용하여 기도생활에 더욱 보탬이 되는 한적한 은둔소였다. 베아트릭스는 그곳에서 불과 20세의 나이로 사망할 때까지 여생을 보냈다. 그녀에 대한 공경은 1763년 교황 클레멘스 13세에 의해 승인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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