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비로우신 하느님,
천상의 성인 성녀님들을 따라
예수님을 닮아 가려는 저희를,
아버지의 한 없으신 사랑으로 강복해 주옵소서.
<일 람>......** 표시는 성인 개별로 전기를 수록하신 분 ☞..함께 참조할 같은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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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명 |
골룸바노(Columban) |
축일 |
11월 23일 |
성인구분 |
성인 |
신분 |
설립자, 수도원장, 선교사 |
활동지역 |
보비오(Bobbio) |
활동연도 |
540-615년 |
같은이름 |
골롬바노, 골롬바누스, 골롬반, 골룸바누스, 골룸반, 콜롬바노, 콜롬반, 콜룸바노, 콜룸바누스, 콜룸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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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일랜드의 웨스트 렌스터 태생인 성 콜룸바누스는 그의 모친의 반대를 무릅쓰고
수도생활을 하기로 결심하였는데, 이때 그의 나이는 아주 어렸다고 한다.
그는 얼마동안 신넬(Sinnel)이란 수도자와 함께 언(Erne) 호수의 수백 개의 섬 중의 하나인
클루아인(Cluain) 섬에서 살다가 뱅거(Bangor)에서 수도자가 되었다.
그 후 그는 12명의 다른 수도자와 함께 프랑스 지방의 선교사로 파견되었고(590년경),
이 선교활동이 성공적이었으므로 뤽세이유(Luxeuil)와 퐁텐(Fontaine) 지방도 맡았다.
얼마 지나지 않아서 그의 추종자들이 유럽 전역을 선교하면서, 프랑스,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 등지에 수도원을 세우게 되었다.
그러나 그는 많은 반대를 받았는데, 특히 프랑크계의 주교들로부터 극심한 반대를 받았다.
그는 성좌에 서한을 보내어 실정을 보고하는 한편, 603년에 샬롱(Chalon)에서 개최된
갈리아(Gallia) 시노드에 불참하면서 항의하였다.
또한 610년에는 부르고뉴(Bourgogne)의 국왕 테오도리쿠스 2세의 결혼을 반대함으로써
이 지역의 모든 아일랜드 수도자가 추방당하는 곤경을 겪기도 하였다.
그 후 그는 롬바르디아(Lombardia)의 아리우스계 왕인 아지올드의 영접을 받고
이탈리아 선교에 착수하였다.
그는 보비오, 밀라노(Milano), 제노바(Genova) 등지에 수도원을 세웠는데,
이들 수도원들은 그 당시에 학문과 문화 그리고 영성의 중심지로서 큰 기여를 하였다.
성 콜룸바누스는 자신의 수도회 규칙, 강론집, 시 그리고 아리우스(Arius) 이단 반박문 등
수많은 글을 남겼다.
그는 615년 11월 23일 자신이 발견해서 성모님께 봉헌한 보비오 수도원 부근의 한 동굴에서
생활하다가 선종하였다. 그의 유해는 보비오에 있는 성 콜룸바누스 성당의 지하에 모셔져 있다. |
사보이아 공국의 아마데우스 왕과 교황 클레멘스 7세(Clemens VII)의 여동생 사이에서 태어난
마르가리타(Margarita)는 두 자녀를 둔 홀아비인 테오도레란 사람과 결혼하였다.
그녀 자신에게는 자식이 없었지만 남편을 극진히 섬겼을 뿐만 아니라, 제노바(Genova)에 기근과
전염병이 극성을 부릴 때에는 자신을 온전히 잊어가면서 주민들을 간호하여 큰 명성을 얻었다.
그러던 중 1418년에 남편과 사별하니 그녀의 나이는 36세였다.
이때부터 그녀는 성 빈첸시오 페레리우스(Vincentius Ferrerius, 4월 5일)의 도움을 받아가며
기도생활에만 몰두하면서 25년을 살았다.
또한 그녀는 주님의 환시를 보는 도중에 질병과 중상 그리고 박해의 세 글자가 적힌
화살 세 개를 받았다고 하는데, 이것은 모두 그녀가 받을 고통을 의미했다는 것이다.
이것이 사실로 나타났는데, 그녀는 위선자라는 고발과 동시에 중병에 걸렸으며 또 발도 이단이라는 누명을 썼다. 그녀는 이 모든 난관을 극복하고 운명하였다.
그녀는 1669년에 시복되었다. |
좌! ?, 성 도미니코, 성모자, 성 클레멘스, 성 토마스 아퀴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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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클레멘스(Clemens)는 로마인이었고 로마(Roma)에서 순교하였다.
전설에 의하면 그는 황제의 집사 친구로서 성 베드로(Petrus)에 의하여 세례를 받았다.
그는 91년경에 교황 성 아나클레투스(Anacletus)를 승계하여 제4대 교황이 되었으나,
트라야누스(Trajanus) 황제에 의하여 크림(Krym) 반도로 귀양을 갔고, 그곳의 광산에서 일하는
노동 죄수들에게 열렬히 설교하여 많은 개종자를 얻었으나 그로 인해 사형을 언도받았다.
그는 목에 닻을 달고 바다 속에 던져져 순교하였다.
그가 이교를 반박하기 위하여 고린토인들에게 쓴 편지(The Epistle of Clemens)의
저자임을 학자들은 이구동성으로 인정하고 있다.
이 편지는 신약성서 다음으로 오래된 초대교회의 유명한 문서 가운데 하나로서
최초의 교부 문헌으로 인정받는 역사적인 의의를 지니며,
로마의 주교가 지니는 권위를 확인해 주는 중요한 문서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