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2일(日) 聖女 베로니카,

하느님, 성인 성녀님들의 기도와 공로에 힘입어,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 가려는 저희를,
사랑과 평화로 강복해 주소서.
우리 주 그리스도를 통하여 기도드리옵나아다....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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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 람>......** 표시는 성인 개별로 전기를 수록하신 분 *... 함께 참조할 해당 번호
전승에 의하면 성녀 베로니카는 예수께서 골고타(해골산)로 십자가를 지고
가실 때 예수님의 얼굴에서 흘러내리는 피땀을 닦아 준 예루살렘의 어느
부인이다.
그녀는 자신의 옷으로 성면을 씻었는데 나중에 살펴보니 거기에
주님의 모습이 박혀있었다고 한다.
이때부터 그 여인은 베로니카로 알려졌는데,
‘베로’는 라틴어로 ‘베라’(참, 진실한)이고 ‘이카’는 ‘아이콘’ 즉 성화상을
뜻하므로, 그녀의 이름은 그 자체가 그리스도의 ‘참 모습’이란 뜻이 된다.
이 사건 이후 그녀의 운명은 여러 가지로 서로 다른 전설로 전해온다.
그 한 가지 전설에 의하면 그 후 그녀는 로마로 가서 자신의 이 유품으로
티베리오 황제를 치유했다는 것이고, 임종 때에는 이 유물을 교황 클레멘스에게 드리라고 유언하였다고 한다.
또 다른 전승에 의하면 그녀는 루가 복음 19장 1-10절에 언급된
세리 자캐오의 부인으로 남편과 함께 프랑스로 건너가서 남부 프랑스인들의
개종을 위하여 헌신하였다고도 한다.
또 “빌라도의 술책”이란 책에는 그녀가 마태오 복음 9장 20-22절에 언급된
여인으로, 12년 동안이나 하혈병을 앓다가 예수님의 옷깃을 만짐으로써
치유를 받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어느 것이 진실인지 자세히 규명할만한 자료는 없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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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레아는 인스브루크 교외인 린에 살던 어느 농부의 아들인데,
2살 때에 부친이 죽는 바람에 삼촌에게 맡겨져 자랐다.
그러던 중 1462년 7월 12일에 아이가 없어졌다. 그 어머니가 백방으로 찾아
헤맨 끝에 그의 시체가 나무에 매달린 채 발견되었다.
그런데 안드레아는 예리한 칼로 난자당했었다.
결국 이 사건은 어느 유대인이 그리스도인을 증오하여 그리스도인 아이를
살해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주민들은 안드레아의 시신이 발견된 곳을
유덴스탄인이라고 부르는데, 이곳에서 수많은 기적이 일어나고 있다.
1752년 교황 베네딕투스 14세가 그의 공경을 허락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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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명 |
요한 괄베르토(John Gualbert) |
축일 |
7월 12일 |
성인구분 |
성인 |
신분 |
설립자, 수도원장 |
활동지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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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연도 |
985/995-1073년 |
같은이름 |
괄베르토, 괄베르투스, 구알베르또, 구알베르뚜스, 구알베르토, 구알베르투스, 요안네스, 요한네스, 조반니, 조안네스, 조한네스, 존, 죤 | |
(좌~ 성 베르나르도, 성 피델리스, 성녀 가타리나, 성 요한 괄베르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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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85년 또는 995년에 이탈리아 피렌체 근처의 비시도미니 귀족 가문에서
태어난 성 요한 괄베르투스는 어려서부터 가톨릭 신앙이 깊은 집안에서 훌륭한 교육을 받고 자라 기사가 되었다.
방탕한 생활을 하던 형이 파스카 금요일에 살해당하자, 그는 기사로서 형의
죽음에 복수하는 것이 자신의 의무라 여겼다. 그러나 정작 살인자와 마주쳤을 때 그가 땅바닥에 십자가 모양으로 팔을 벌리고 엎드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용서해 달라고 간절히 청하자, 예수 그리스도의 수난 장면을 떠올린 그는
살인자를 용서해 주었다.
이때부터 그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다. 성 요한은 부모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1013년경 산트 미니아토의 클뤼니 수도원에 입회하여 수도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러나 그는 수도원 원장이 성직 매매로 피렌체 주교가 된
사실을 알고 그 수도원을 떠나 교회를 개혁할 수 있는 금욕적인 수도생활을 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는 성 베네딕투스의 수도 규칙을 실천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철저히 따르는
삶을 살 수 있는 곳을 찾던 중, 성 로무알두스가 창립한 카말돌리 연합회에
잠시 머물기도 하였다.
그러나 그는 이 수도회처럼 은수생활에 치우치지 않고 공주생활과 절충된
수도생활을 하기 위해 새로운 수도원을 설립하고자 결심하였다.
성 요한은 발롬브로사에서 베네딕토 수녀원으로부터 기증받은 부지에 수도 공동체를 설립하였다. 3명의 회원들로 시작된 이 공동체는 후에 산트 미니아토 수도원에서 온 몇 명의 수도자들과 피렌체 지방에서 온 평신도들로 증원되었고, 1056년에 교황 빅토르 2세에 의해 정식 인가를 받았다. 요한은 발롬브로사 연합회를 성 베네딕투스의 수도 규칙을 따르면서도 몇 가지 독특한 방법으로 이끌었다. 즉 그의 이상적인 수도생활은 은수생활의 고행과 금욕 그리고 참회의 생활에 공동체 생활을 일치시키는 것이었다. 그래서 발롬브로사 연합회의 체제는 철저히 은둔 생활을 하는 수도승과 행정 전반을 관리하는 평수사로 형성되었다.
그는 가난한 이들에게 베푼 애덕을 비롯하여, 성직 매매자들에 대한 강경한 태도, 기적, 예언 및 영적 지혜 등이 뛰어나 그의 지도를 받으려는 사람들이 늘 많았다. 이 수도회는 주로 이탈리아의 토스카나와 롬바르디아 지방에 산재해 있다. 그는 1073년 7월 12일 피렌체 교외 발 디 페사에 있는 파시냐노에서 선종하였고, 1193년 교황 코일레스티누스 3세에 의해 시성되었다. |
전승에 의하면 복음사가 성 마르코가 알렉산드리아 교회를 세우기 전에 이미
성 베드로 사도로부터 아퀼레이아의 사도로 파견되었다.
성 마르코는 아퀼레이아 지방을 두루 다니며 복음을 선포하고 또 수많은 기적을 행함으로써 많은 개종자를 얻었다. 성 마르코가 이 지방의 목자를 임명할 때
성 헤르마고라를 선택했는데, 그는 성 베드로에 의하여 아퀼레이아의 주교로
축성되었다. 성 포르투나투스(또는 포르투나토)는 헤르마고라의 부제였는데,
주교의 명을 받은 그는 벨루노, 코모, 세네다 그리고 인근 지역에서 설교하였다.
네로 황제는 아퀼레이아에 사절단을 보내어 그리스도교를 반대하는
칙서를 발표케 하고 헤르마고라를 체포하여 투옥시켰다.
그런데 한밤중에 신비스런 하늘의 빛이 지하 감옥을 환하게 비추는
기적이 일어나 간수를 감명시켰다.
그러나 그 간수는 감옥 밖으로 달려 나가서 “헤르마고라의 하느님은
위대하다. 와서 이 기적을 보라”고 소리소리 지르며 다녔다.
많은 군중이 몰려 와서 이 광경을 목격하였는데, 이들은 대부분 개종하였다.
이 사건으로 박해자는 주교와 부제의 목을 급히 베게 하였고,
헤르마고라와 포르투나투스는 순교의 월계관을 받았다.
<*17 聖 헤르마고라님을...함께 참조하시기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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